노후공동주택의 주거환경 및 공간 분석에 관한 조사 연구

Abstract

1960년대 초 주택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건립되기 시작한 공동주택은 `70년대 이후 대단위 아파트단지들이 건설되면서 도시의 보편적인 주거형태로 정착되고 있다. 그러나 1960-1970년대에 지어진 공동주택들은 `80년대에 들어오면서 노후되기 시작하여 관리 및 보수 등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공동주택의 노후화는 건물의 내구성 안전성 기능성등의 성능 저하를 초래하여 거주자들의 주거생활 및 나아가 도시체계상에 부정적인 측면을 발생시키게 된다. 이러한 노후공동주택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현재 재건축 사업이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으나 주거환경개선과 토지이용률 제고라는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투기적 목적이 우선하여 부정적인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립된지 18년이 지난 대구광역시 동구 효목동 소재의 효목 주공아파트에 대한 주거환경 및 공간분석을 실시하여 노후도를 객관적으로 판별하고 다각적인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The main research tasks of the present study was to analyse the dwelling environment and space in deteriorating appartments. The main purposes of the present study through this analyses as follow : 1.to establish the methodlogy of discrimination of deterioratig appartments. 2.to provide the pratical evidences that is useful to slove the selective problems of utilizing deteriorating appart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