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시스템에 있어 모델링의 단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초기의 CAD시스템은 단순히 도면작업을 보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었으며 이는 디자인과정에서 활용되는 정보의 성격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 기인한 것이다. 도면으로 전환된 대부분의 정보는 원형 그대로의 명백한 정보라기 보다 디자이너에 의해 해석된 정보이며 전문가에 의해서만 이해되고 판별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이는 특정의 대상을 기술하는 정보의 보편화는 유사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만 이해되어질 수 있으며 물리적인 원형으로부터 유래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또한 정보의 보편화가 해석에 의해서만 획득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단순히 도면작업에 관련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까지 CAD시스템에서 활용되어 온 모델링의 각 단계에 대한 문제점과 이들의 장단점 및 장차의 적용 가능성을 규명하려고 하며 이를 근거로 모델링의 궁극적인 목표인 통합 시스템의 생산을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CAD systems were initially oriented to simulating traditional design procedure which was essentially based on drafting. It was not clear that the major part of the information transferred by the drawing was not explicit information but interpreted information, readable and understandable only by experts. This paper addresses the problem of the different levels of modelling, analyzing the pro's and con's of each and the different application possibilities. The problem of the evolution of modelling into that of the product model is also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