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기업 경영분석 모형 구축

Abstract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은 기업의 경영 내용을 진단하는데 있어 많은 자료와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재무비율분석 방법은 기업경영내용에 대한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processing)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이 방법은 기업관계 자료 중에서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재무제표를 이용하지만 경영자, 금융기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강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프레드시트의 매크로 프로그래밍 방법을 이용하여 재무비율의 계산, 비교, 인쇄, 그래프 처리 등을 모두 자동화하였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재무비율과 관련된 어떤 정보도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다.

Many data and informations are in existence about the enterprises. Among them, financial ratio has been widely used as a tools that signified meaningful information. This study divides ithem into seven parts:profitability, liquidity, leverage, activity, productivity, growth, valuation ratios. It is a major step toward new ways of doing spreadsheet work. It manage automatically calculating. comparing, printing, graphic processing of financial ratios. We have a advance in spreadsheet's ability.